도바하는 양손검 트리로, 소드맨 내에서 꾸준히 사랑받아온 트리이며 가장 소드맨 다운 트리라고 볼 수 있습니다. 최근 상향패치로 인해 공격력이 강해지면서, 기본적으로 훌륭한 매커니즘과 더불어 강력한 성능을 내는 트리가 되었습니다.

 


소드맨 기본 스킬은 대부분 이렇게 가져가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쓰러스트는 아츠 사용을 목적으로, 배시는 넉백 유틸을 목적으로 나누어 찍습니다.

겅호를 기본으로 쓰되, 베어를 사용하는 경우도 간혹 있습니다.

 

아직 스킬트리를 제대로 정립하지 못했습니다. 가장 무난하다고 생각되는 방식으로 스킬을 찍어보았습니다.

 

저 스킬내에서 변동해볼만 한 것은 디드오브벨러를 완전히 빼거나, 존하우를 1만 투자하거나, 싸이클론의 투자를 줄여 슈트루츠하우 스킬에 조금 더 투자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클리브의 공격력이 높아진 탓에 클리브의 투자를 늘렸습니다. 본래 쿨타임도 짧은 스킬이라 활용도가 좋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클리브에 투자된 만큼 워크라이의 스킬 포인트가 줄어들었습니다.

 

 

크로스컷, 스카이라이너, 뮬리넷은 하이랜더의 대표 스킬로 고정 마스터를 해야합니다.

크라운과 카타스트로크, 수레바퀴 콤보를 고민하실 수 있지만 수레바퀴 카타스트로크의 콤보가 생각보다 활용성이 낮다는 의견이 있어 크라운을 마스터했습니다.

 

콤보 활용을 제외하고 단순 데미지로만 보았을 때 마스터시 크라운의 계수가 가장 높으며, 크라운은 레벨당 충격 디버프 시간이 늘어나는 장점이 있습니다.

 

충격 디버프는 하이랜더와 도펠죌트너의 스킬들을 강화해주는 디버프입니다.

 

충격 디버프의 효과는 지능/정신 감소로 대상의 마법 공격을 약화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충격, 출혈, 클리브(베기 강화), 워크라이 등 디버프가 꽤 많은 듯 해 코르프를 사용해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스무지는 맞추기 어려우니....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